안경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정확도가 높은 측정 기술」, 「광학 지식이 필요한 가공 기술」, 「주문 제작 안경 준비 기술」 등 다양한 지식, 기술이 필요하지만 안경은 자격을 가지고 없어도 누구나 측정, 가공,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
그런 안경 업계이기 때문에 안경의 전문가인 「인정 안경사」 의 자격이 필요합니다.
인정 안경사는 내각 총리 대신이 인정하는 「공익 사단법인 일본 안경 기술자 협회」가 인정·교육하는, 일본 국내에 있어서의 유일한 안경에 관한 자격 입니다. S급, SS급, SSS급의 3등급이 존재합니다.
평균등급의 SS급은 안경전문학교를 졸업시의 졸업시험에 합격하거나, 고졸이라면 5년 이상, 단대졸이라면 3년, 대졸이라면 1년 이상의 실무 경험이 있었고 학과 5교과, 실기 3교과의 자격시험 에 합격해야 합니다.
자격 시험은 굴절 검사의 기술이나 정밀도, 프레임이나 렌즈의 가공·조절부터, 광학적 지식, 눈에 관한 의학적 지식, 관리 지식 까지 필요하게 됩니다.
합격한 후에는 3년 이내에 지정된 횟수의 강의를 수강하지 않으면 자격이 상실 됩니다.
평생에 걸쳐, 새로운 지식을 취득할 필요가 있는 자격입니다.
또한 안경은 대면 판매에서 측정, 준비, 애프터 팔로우가 필요하고 고객의 얼굴에 프레임을 조정하여 처음으로 완성되는 상품 이므로 인정 안경사의 통신 판매는 금지 되어 있습니다 .
후지와라 안경에서는 안경의 스페셜리스트인 인정 안경사가 점포에 상주 해, 굴절 검사로부터, 프레임이나 렌즈 선택해, 가공・조절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애프터 케어도 인증 안경사가 실시하여 고객을 지원합니다.
眼鏡作製技能士とは
2022年度より制度が開始された認定眼鏡士の後継となる資格で、国家検定制度で評価されたメガネの総合エキスパートの資格です。
等級は後進の目標となる1級と、業界のベースとなる2級の二つに分けられています。
眼鏡作製技能士になるには、眼鏡学校の卒業や一定期間の実務経験等の受験資格を得たうえで、学科試験と実技試験に合格することで取得することができます。
また、認定眼鏡士は特例講習を受講し、修了試験に合格することでSS級は1級、S級は2級の資格を取得することができます。
眼鏡作製技能士の人数は、初年度である2022年時点では、全国で1級5734名、2級529名、計6263名となっています。
藤原メガネでは1級 眼鏡作製技能士が店舗に常駐し、屈折検査から、フレームやレンズ選び、加工・調節、アフターケアを行っています。